Search

거침없는 탈레반, 이틀동안 6개 州都 더 장악…카불, 고립 위기(종합3보) - 매일경제

kobloggko.blogspot.com
12일 아프가니스탄 가즈니주의 주도(州都)인 가즈니 시내에서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 전투 요원들이 순찰활동을 벌이고 있다. [AP=연합뉴스]
사진설명 12일 아프가니스탄 가즈니주의 주도(州都)인 가즈니 시내에서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 전투 요원들이 순찰활동을 벌이고 있다. [AP=연합뉴스]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불과 이틀 동안 아프가니스탄 주도(州都) 여섯 곳을 더 점령, 총 34개 주도 가운데 15곳을 장악했다.

이에 따라 아프간 정부의 세력이 실질적으로 미치는 지역은 동부에 자리잡은 수도 카불 주변 지역과 중부, 일부 대도시 등으로 쪼그라들었다.

탈레반이 이처럼 빠르게 진격한다면 고립되고 있는 카불이 곧 무너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13일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탈레반은 이날 라슈카르가(헬만드주 주도), 타린코트(우루즈간주 주도), 칼라트(자불주 주도) 등 남부 지역 주요 도시를 줄줄이 장악했다.

정부 안보 당국 관계자는 이날 AFP통신에 "탈레반이 라슈카르가를 차지했다"며 "군·정부 관료들은 탈레반과 협상한 후 도시를 빠져나갔다"고 말했다.

자불주 주의회 의장과 우루즈간주 의원들도 칼라트와 타린코트가 함락됐다고 AP통신에 확인했다.

탈레반은 전날에도 카불 남서쪽으로 150㎞ 떨어진 도시이자 교통의 요지인 가즈니를 차지한 데 이어 밤에는 남부 칸다하르주의 주도인 칸다하르, 헤라트주의 주도인 헤라트를 장악하는데 성공했다.

이틀 동안 6개 주도가 탈레반의 손에 떨어진 것이다.

이들 도시의 함락은 아프간 정부에 심대한 타격이 될 전망이다.

칸다하르와 헤라트는 카불에 이어 아프간에서 2번째와 3번째로 큰 대도시인데다 남부와 서부의 핵심 도시이기 때문이다.

특히 칸다하르의 함락으로 탈레반은 더욱 기세등등해진 분위기다.

칸다하르는 1994년 탈레반이 결성된 곳으로 탈레반에게는 '정신적 고향'이나 다름없는 도시다.

이란 국경과 가까운 교통의 요지

Adblock test (Why?)

기사 및 더 읽기 ( 거침없는 탈레반, 이틀동안 6개 州都 더 장악…카불, 고립 위기(종합3보) - 매일경제 )
https://ift.tt/3CMORtR
세계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거침없는 탈레반, 이틀동안 6개 州都 더 장악…카불, 고립 위기(종합3보) - 매일경제"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