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IAEA 사무총장 “북한, 핵 개발에 전력… 핵시설 상당히 확대” - 천지일보

kobloggko.blogspot.com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 (출처: 연합뉴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 (출처: 연합뉴스)

“외교 중단 가장 우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21일(현지시간) 북한이 가능한 모든 영역에서 핵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미국 워싱턴 소재 스팀슨센터가 주최한 화상대담에서 북한의 계속되는 핵 개발에 우려를 표한 뒤, 이같이 말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이어 “원자로가 재가동됐고 플루토늄 추출이 진행 중이며, 아마도 우라늄 농축이 실제로 진행 중일 뿐 아니라 북한 내 다른 시설들이 가동 중인 정황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IAEA가 2009년 북한에서 철수한 이래 현장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2009년과 비교하면 북한 내 핵 시설이 상당히 확대됐다”고 말했다.

북한 핵 프로그램이 활동 측면이나 지리적 측면에서 확대됐으며, 더 이상 핵 시설 한 곳의 차원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 “언젠가 갑자기 북한에 돌아갈 수도 있기에 (이 같은 핵 시설 확대는) 우리에게 큰 도전을 제기한다”면서 “IAEA가 진행해야 할 검증과 핵안전조처(세이프가드)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영변 핵 시설의 중요성’을 묻는 질문에는 “너무 자세히 말 할 수 없다”며 “사찰관으로서 추측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북한과의 외교 중단을 가장 걱정하는 점으로 꼽고, “어떤 외교이든 진행 중이어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한반도 평화와 긴장 완화를 도모하고 비핵화로 진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19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면담했을 때 바이든 정부가 어떤 형태로든 협의를 살리기 위해 북한에 접근하고 있다며 자신을 안심시켰다고도 했다.

Adblock test (Why?)

기사 및 더 읽기 ( IAEA 사무총장 “북한, 핵 개발에 전력… 핵시설 상당히 확대” - 천지일보 )
https://ift.tt/3B3R1DC
세계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IAEA 사무총장 “북한, 핵 개발에 전력… 핵시설 상당히 확대” - 천지일보"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